관리 메뉴

Thebluesky.info

Jeju 2003 : 제주시 탑동해안로 본문

Footprint in the World/Live in Jeju

Jeju 2003 : 제주시 탑동해안로

Trippe_Park 2006.04.05 05:03

공항구경만 하기에는 너무 시간이 많은것 같아서 방에서 밥을 해먹고(죽인지 밥인지 ㅡㅡ;)
외로움을 달래보고자 이마트에서 맥주 몇병을 사러 가는길에 제주도의 밤거리가 제 눈을 사로잡았습니다..
태풍 소델로 덕분에 종종 걷기 힘들만한 바람이 불어대었으나.. 걸어다닐만 했었고... 물적피해는 우산뿐이기에 ㅋㅋ

살짝 흔들렸지만 탑동광장의 모습입니다. 저도 이제야 알게된 이야기지만 이동네의 원래 명칭은 탑동이 아니라고 하네요.
지역분들이 삼도이동 일도1동 일대를 흔히들 탑동이라 부르는데서 유래된곳이며.. 제주시의 번화가라고 합니다.
24번 활주로로 착륙하는 항공기들이 저 탑동광장 뒤로 쌔~~앵하고 잘지나 다닌답니다~ 야경에 보면 얼마나 멋지던지..
(몇장 찍어는 봤으나 항공기 형체를 못알아볼정도로 흔들려서 포기하고야 말았습니다)
물론 영화관, 대형할인매장, 각종 놀이시설이 있으니 번화가가 될 수 밖에 없겠지만... 그날은 썰렁했습니다.

제주삼다수를 연상시키는 이 조형물은 중앙로터리 어느 골목길 옆이였는데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조명을 받아서 그런지 조형물이 더욱더 아름다웠습니다~

위의 삼다수 사진(ㅡㅡ;) 바로 옆에 있는 골목길인데.. 무슨 시장골목인것으로 기억하고 있으나...
자세히는 기억이 안납니다.. 다만 길도 예쁘고.. 입구의 조형물도 눈길을 끌기에 충분했었습니다^^

이곳은 제주목관아의 일부건물로써 조선시대(세종30년)에 병사들의 훈련장이였다고 하는 관덕정이라는 곳입니다.
비가와서 우산을 들고 찍느라 흔들렸습니다만, 제주시 한가운데에 자리잡고 있는 문화재이고 보물 322호라고 합니다.

제주 목관아의 입구입니다. 그때도 입장요금을 받던때였지만.. 관람시간을 훨씬 넘긴 시간이었기에..
내부는 구경하지 못했습니다만.. 일제시대에 철거되어 터만 남아있다가, 2002년 12월에 복구가 되었다고 합니다.
(사진찍은 기점으로 복구가 된지 6개월이 지났던것이였습니다.. 어쩐지 상당히 깔끔하더군요^^;)
국가사적 제380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1991년, 1992년 제주대학교 발굴팀에 의해 발견이 되었다고 합니다.
발굴시 탐라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유물들이 출토되어, 이곳이 현재와 같이 제주도의 중심지 역활을  하였던.
그런 일련의 것들을 알아낼수 있었다고 합니다. 발굴이 안되었으면 자칫 역사속에 뭍힐뻔 했던것이죠..
관덕정도 관아의 일부건물이기는 하지만 외부에 따로 떨어져 있는지라~ 보신각종처럼 그냥 구경할수 있었습니다.

다시 관덕정 뒷쪽으로 가보았습니다. 관덕정이나 목관아나 거의 같은 위치에 있기에 왔다갔다 하기 수월했었습니다.
원래는 조명에 비치는 빗줄기를 관덕정과 잡아보고자 했으나... 내공의 부족으로 빗줄기만 빠지고 말았습니다^^;

밤거리 배회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완공된지 얼마 안되는 라마다호텔 제주를 지나게 되었습니다.
건물도 상당히 세련되었고 조명을 잘 활용하였습니다. 더구나 도로의 가로등도 호텔쪽에서 교체를 한것 같은데..
상당히 밝고 은은한거리의 느낌을 주더라구요^^
암튼 여기까지 밤거리를 배회하고 돌아와서 맥주를 마시고 TV를 보면서 잠에 빠져들었습니다...
중문은 어떤곳일까? 라는 막연한 기대를 갖으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2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dennis417.blog.me BlogIcon 오형택 2015.06.28 11:15 신고 오오... 탑동... 지금은 많이 죽어서 아쉽지만, 요즘에 신항 개발 때문에 뭐 개발 조짐이 보이긴 하던데 그게 뭐 잘 될지 모르겠습니다. ㅋㅋ;;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hebluesky.info BlogIcon Trippe_Park 2015.06.30 02:41 신고 그래도 탑동은 더운 열대야를 시원하게 보낼수 있는 낭만의 핫 플레이스죠~ ㅋㅋㅋ
    사실 2003년에 갔었던 탑동이나 지금이나 별반 다르지 않을 정도로 발전이 없는데다,
    원래 주 목적인 파도를 막아내는 효과가 미비하거나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고 하여 매립지를 철거하자는 의견도 있다고 하더군요~
    어느쪽이건 좋은쪽으로 진행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