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Thebluesky.info

에어아시아 항공권 환불 6주 완성 본문

Aviation/And so one

에어아시아 항공권 환불 6주 완성

Trippe_Park 2015.07.20 12:54

 

 

 

 

 

 

지난 5월말 대만여행에서 카메라를 분실하여 10월에 떠날려던 방콕여행을 포기해야한다는 이야기를 언급한적이 있는데요.

방콕여행을 포기하게 되면서 인터넷에서 악명높은 환불 퀘스트를 접하게 되었으니, 바로 에어아시아 항공권 환불이라는 결코 쉽지 않은 상대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카메라를 구매해서 다시한번 대만여행을 다녀오겠다는 결심을 한 이상, 6주만에 환불금을 받아내서 카메라를 구입하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퀘스트를 클리어했던 에어아시아 환불에 대해서 상세히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환불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에어아시아의 운송약관에 명시된 환불규정에 대해서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知彼知己百戰不殆)

 

알고계신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에어아시아는 말레이시아의 에어아시아와 에어아시아X를 비롯하여 총 5개국 9개의 계열 항공사를 보유하고 있는 저비용항공사 그룹입니다.

이중에서 에어아시아 X, 타이 에어아시아 X, 에어아시아 제스트가 국내에 취항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에어아시아 엑스트라가 취항할 예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대한민국을 출발하는 이들 항공사의 항공편과 환승항공편이 대한민국 공정거래위원회의 권고안이 적용된 운송약관에 따라서 환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운송약관은 각 항공사의 이름을 클릭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환불규정은 에어아시아 X (D7), 타이 에어아시아 X (XJ), 에어아시아 제스트 (Z2), 인도네시아 에어아시아 엑스트라 (XT)가 5조 1항에 모두 같은 내용으로 언급되어 있습니다.

 

제 5조 "좌석예약"

5.1 예약확정

     좌석 예약은 운임 전액이 지불되고 당사에서 예약 번호와 항공편 일정을 발행한 이후에 확정됩니다.

     예약이 확정된 후 결제 대금은 대한민국을 출발하는 구간별 항공편 및 환승편* 항공편에 한해 환불 가능하며, 다음과 같은 조건이 적용됩니다.

a. 예약된 항공편은 대한민국 출발편으로 한국 원화로 결제되어야 합니다.

b. 환불은 예약 시 지불된 동일한 방식으로 현금/체크카드/신용카드 등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c. 출발일 기준 3달 전 접수된 환불 요청의 경우 지불된 금액의 100%가 환불됩니다.
d. 출발일 기준 2달 전 접수된 환불 요청의 경우 지불된 금액의 90%가 환불됩니다.
e. 출발일 기준 1달 전 접수된 환불 요청의 경우 지불된 금액의 80%가 환불됩니다.
f. 출발일 기준 1달 전 ~ 출발 3시간 전 접수된 환불 요청의 경우 지불된 금액의 70%가 환불됩니다.

 

환불규정을 요약해서 정리하면, 한국을 출발하는 항공편 및 환승편으로 한국원화로 결재된 항공권만이 공정위의 권고안에 따라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출발일 기준으로 환불신청을 접수하는 시기에 따라서 지불한금액과 환불된금액에 차이가 생길 수 있으며 항공편의 출발일자에 가까울수록 환불금액은 줄어듭니다.

(환불금액이 시기에 따라서 차등적으로 감액되는것은 다른 항공사의 환불수수료와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네요)

 

환불은 인터넷 (Ask AirAsia)의 e-Form (한글가능) 이나 Live Chat (영문만 가능)이나, 콜센터 (한국어서비스 2번)를 통해 접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보다는 콜센터로 연락하시는것이 가장 빠르게 접수할 수 있으며, 제가 콜센터를 통해 환불받으

 

에어아시아 한국지역담당 콜센터 연락처는 00798-1420-69940 이며, 한국시간 기준으로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통화할 수 있습니다.

 

 

 

환불을 위해 전화를 걸어봅시다. 2번 버튼을 누르면 한국어 상담이 가능한 친절한 직원분들과 연결됩니다. (음성녹음 안내가 세번정도 나오지만 무시하시면 연결됩니다)

개인적으로 칭송편지를 보냈던 기억이 있을 정도로, 에어아시아 한국지역을 담당하는 콜센터의 직원분들은 대체로 꽤 친절한편입니다. (색안경 No~ No~!)

 

예약번호와 이름, 이메일주소 등등 몇가지 정보를 통해서 예약자 본인인지 확인한 후 환불신청에 대한 안내를 받게 되는데요. 

환불신청이 완료되면 총 몇 퍼센트의 금액이 환불되는지, 환불기간이 대략 얼마나 소요되는지, 이후 환불 진행사항은 어디에서 체크할 수 있는지를 안내받게 됩니다.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환불금액만 기억하면 됩니다. 나머지는 예약확인증을 받았던 이메일로 환불팀의 검토가 완료되었다는 메일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에어아시아 회원이라면 에어아시아 홈페이지 내 환불조회 메뉴를 통해서 예약번호, 케이스번호를 입력하고 지속적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제 중요한것은 환불기간이 남았는데요. 콜센터 직원분들과 이메일에서는 공통적으로 은행영업일 기준으로 30일을 기준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영업일 기준으로 30일이라는 기간은 은행이 영업을 하지 않는 주중 공휴일이 없다는 조건에서 바꿔말하면 최소 6주후에 처리가 완료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또 은행 영업일은  말레이시아와 한국 그리고 태국(에어아시아 타이 X)이나 필리핀 (에어아시아 제스트)의 공휴일까지 감안해야 하므로 이보다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환불팀에서 검토를 완료했다는 메일을 수신하고 몇일 지나면 환불 내용을 은행으로 전달했다는 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메일을 통해서 환불진행이 영업일 기준으로 14일 정도 소요된다고 안내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환불받아보니 이 메일을 받은날 기준으로 30 영업일 이후에 처리되었습니다.

그래서 아마도 은행에 전달되었다는 부분은 내 거래은행이나 카드사가 아닌  에어아시아와 거래하고 있는 은행이나 카드결재 대행업체에 전달되었다고 생각해볼 수 있겠더군요.

(거기다 환불건을 일정기간 모아뒀다가 한번에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업무처리를 하고 있는 듯 하고, 해외결재건이니 30 영업일은 생각해두는것이 정신건강상 이롭겠습니다)

    

그래도 조금 빠른처리를 위해 영업일 기준으로 14일쯤 되는날 다시한번 콜센터에 전화를 걸어 진행사항을 확인해보는것이 좋겠지요?

이 단계에서 통화를 하더라도 영업일 기준으로 30일정도, 늦어도 40일까지는 환불이 된다고 안내를 받게 되실 텐데요.

간단히 어느정도 걸리냐고 물어보시고, 조금 더 빠른처리를 기대한다는 말을 남기면서 매너있게 통화를 마무리하시면 되겠습니다. (콜센터에 전화하셔서 화내면 안되요~~)

 

영업일 기준 30일이 지났는데도 계좌에 환불금이 입금되지 않거나 카드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승인취소가 확인되지 않는다면 같은 방법으로 다시한번 전화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결국 은행으로 환불내용이 제출되었다는 메일을 받은 후 30 영업일에서 40 영업일 사이에 환불이 완료되는데요. 최소 6주가 지나야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 빨리 환불받은 사례가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본문에 적극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에어아시아의 환불과정은 BIG Shot 회원인경우 인터넷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로그인 → 예약 → 나의 환불 상태 → 예약번호 또는 문의 (케이스) 번호 입력]

저 같은 경우는 환불이 완료되었어도 홈페이지에서는 Approved. Submitted to Bank'에서 변동되지 않고 있습니다만, 

처리중(In progress), 은행제출(Pending bank payment), 완료(Closed), 불가(Closed with rejected reasons) 4단계로 진행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잘 참고하셔서 더 저렵하고 푸짐한 여행하시길 바라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 합니다.

 

 

<이미지출처 : Airbus 홈페이지>

 

 

ps. 아까운 내 방콕행 여행일정.... 다시 한번 떠날 기회가 오겠지? ㅜ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아시아 말레이지아 | 쿠알라_룸푸르
도움말 Daum 지도
8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hosii.info BlogIcon 반쪽날개 2015.07.20 17:36 신고 새 카메라 영입한게 환불이 완료되서 가능했구만+_+
    카메라 분실만 아니었더라도 방콕 여행이 가능했을건데 아쉽게 됐네.

    그나저나 환불까지 상당히 오래걸리네.
    30 영업일이면 거의 한달 반을 기다려야한다는건데, 급전이 필요해서 환불해야 하는 경우라면 쵸큼 난감할지도 모르겠다.
    그래도 무사히(?) 환불이 되서 다행이구만.
    비록 이번 방콕 여행은 무산되었지만, 그 사이에 계획을 더 보완(!)해서 더 재밌는 방콕 여행을 즐기면 되겠다~.

    뱀발 : 나랑 카메라 바꾸자+_+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hebluesky.info BlogIcon Trippe_Park 2015.07.20 18:48 신고 여권만료까지 아시안 퍼시픽 정복을 노리던 내 계획에 급제동을 걸었던건 뭐니뭐니해도 '카메라 분실'이지~

    아무래도 에어아시아가 아시아지역의 여러항공사를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고,
    예약은 본사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하니까 내부적으로 환불과정이 복잡한거 같더라고~
    특히 해외결재건에 대해 환불하려면 어떤것이든 최소 2주는 소요되니까 감안해야겠지~
    나는 그래도 빨리 환불받은편에 속해....
    인터넷에 악명높은 글을 보면 석달, 넉달이 걸렸다는 이야기도 많이 접할 수 있어~
    그 때문에 이 포스트를 쓸 생각이 떠오르게 되었지~ ㅋㅋ

    다음여행은 또 대만이다~ ㅋㅋㅋㅋ 리벤지 매치!

    뱀발 : 흥!!
  • 프로필사진 2015.08.21 22:32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hebluesky.info BlogIcon Trippe_Park 2015.08.22 02:25 신고 오랫만이네요 5G님.
    요새 개인적으로 일거리도 많고, 개인적인 이슈도 있어서 블로그를 할 틈이 없었습니다.
    올릴만한 컨텐츠도 좀 찾아봐야 하는지라.. 시간이 걸릴것 같네요.
    찾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늦여름 건강 유의하세요~ ^^
  • 프로필사진 에구구궁 2015.10.01 13:47 신고 5월22일날 예약 / 7월 6일날 환불 접수 / 7월 22일 승인 OK / 현재 10월 1일까지도 환불되어있지 않은 상황! 적어도 3달 걸린다는 직원의 말이 거짓은 아닌가보군..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hebluesky.info BlogIcon Trippe_Park 2015.10.01 18:01 신고 7월 22일 승인이 되셨는데도 아직 환불받지 못하셨군요.
    기본적으로 한구간의 항공권구입시에는 문제없이 6주만에 (휴무일 제외)하고 환불이 되었는데,
    혹시 다구간 항공권을 구매하시진 않으셨나요?
    또는 에어아시아 X나 에어아시아가 아닌 다른계열사 항공권 환불시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 프로필사진 글잘봤습니다. 2016.01.14 22:23 신고 글 잘 봤습니다^^
    블로그 글 가독성이 매우 낮아서 글 읽기는 좀 힘드네요. 가독성만 좋으면 훨씬 좋은 블로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hebluesky.info BlogIcon Trippe_Park 2016.02.09 18:36 신고 안녕하세요?
    글 가독성은 항상 고민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효과적인 가독성을 위해 블로그 전체 글을 모두 수정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엄두가 나질 않네요. ㅜㅜ

    그리고 본 블로그는 제가 생업이나 학업에 몰두할 시기에는
    어떠한 포스팅이나 피드백을 하지 않기 때문에 좋은 블로그와는 거리감이 있다는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후 리뉴얼시 글 잘봤습니다님의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