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Thebluesky.info

김포국제공항 상업시설 일부 계약만료 본문

Aviation/And so one

김포국제공항 상업시설 일부 계약만료

Trippe_Park 2014.09.29 21:47

지난 포스팅에서 잠시 언급했지만, 약 한달여간의 두가지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이유로 블로그 포스팅이 뜸했습니다. (가상의 삶과 현실의 삶 모두 소홀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1人)

자격시험 (실기 2종목)은 10월 4, 5일 양일간 연속으로 치루게 되는지라, 이번 포스팅이 본격적인 복귀 포스팅은 아닙니다.

 

사실 지난주에 지인의 결혼식 참석차 서울에 다녀왔는데, 말로만 듣던일이 현실이 되어있는 광경을 목격하고, 급한대로 블로그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네... 이 포스팅의 떡밥은 내일이면 식어버리기 때문에, 일정상 조금 무리해서라도 과거형이 되기전에 올리는게 좋겠다 싶었습니다.)

 

 

김포국제공항에 위치한 여러 상업시설들이 계약만료를 이유로 영업종료를 한다는 이야기였는데, 그중에 이마트가 (2014년 9월 30일)부로 12년간의 계약을 마치고 제일 먼저 철수한다고 합니다.

한국공항공사측은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국내, 국제선의 수요를 지금의 시설로는 감당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반환된 시설을 보수하여 여객시설로 재활용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SKY PARK 개관을 기점으로 각종 항공관련 게시판, 블로그 등에서는 이마트의 철수하고 이 부지를 국내 최초의 LCCT (Low Cost Carrier Terminal)로 활용한다라는 루머가 많았는데요.

제 생각도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항공노선인 김포 - 제주구간의 엄청난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이마트 부지를 LCCT로 개관해서 여객처리능력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국제선 국제선 터미널 (舊 국제선 2청사)는 '김포공항 아울렛'으로  반쪽만 이용가능하기 때문에 늘어나는 김포발 국제선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라도 계약연장은 불가능한것이 현실입니다.

(김포국제공항의 한, 중, 일, 타이완 셔틀노선은 인천국제공항 보다 '접근성', '여객 편의성' 면에서 우위에 있기 때문에 바쁜 비지니스맨, 여행객들의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번에 계약이 만료되어 철수 예정인 아래업체들은 2001년 인천국제공항이 개항되어 김포국제공항에 남아있던 여유시설을 (舊 2청사일부, 舊 국내선청사) 임차해서 운영해 왔습니다.

 

- 이마트 공항점 : 2003년 개점, 2014년 9월 30일 폐점, 계약기간 12년 (2002년 舊 국내선청사 전체 임대계약 후 매장 리모델링)  홈페이지, 관련기사

- CJ CGV 김포공항 : 2002년 개점, 2014년 10월 12일 폐점, 계약기간 12년 (2002년 舊 국제선 2청사 일부 임대계약을 에듀코아와 체결 이후 에듀코아와 CJ CGV 합병) 홈페이지, 관련기사

- 김포공항 아울렛 : 2003년 개점, 2015년 1월 계약만료, 계약기간 12년 (상업매장의 철수가 여의치 않아, 한국공항공사에 연장여부 타진하였으나 불허됨) 홈페이지, 관련기사 

- SC컨벤션 공항센터, CAFE DE Specialtea's : 2002년 '스카이시티컨벤션센터'로 개점, 2014년 계약만료, 계약기간 12년 (현재 컨벤션은 강남센터로 이전완료)  홈페이지 홈페이지

 

 

잠깐 남는 시간에 마트 임대매장을 둘러보았는데, 사진을 촬영한 시점이 9월 중순이였지만 벌써 많은 매장이 영업을 종료하고 이마트 공항점을 빠져나갔더군요.

 

1992년 설레이는 마음으로 이곳에서 난생처음으로 비행기를 탔었고, 2003년 이곳에서 같은 꿈을 바라보는 많은 사람들을 만났고, 2006년 업무에 찌들어 퇴근할 때 잠시 들리곤 했던.

수많은 기억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가더군요. 지나간 기억은 아쉽지만, 앞으로 이곳이 또 어떤모습으로 저를 반겨줄지도 기대가 됩니다. (이제.. 다시 공항인가?)

 

지난 12년 동안 이곳을 무대로 진한 땀방울을 흘리며, 열심히 일하신 많은분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른곳에서도 성공하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아울렛 푸드코트가 아쉽기만 합니다... 친절하고, 맛있어서 식권들고 많이 갔었는데 말이죠....ㅜ )

 

 

ps. 2004년 12월 '舊 국내선 화물청사' 부지에 개관한 우리들병원 서울강서분원은 척추, 관절분야 의료관광 병원으로 인정을 받아왔는데,

김포국제공항을 이용하는 해외관광객의 지속적인 수요증대를 위해서도 필요한 기관이라 전략적인 관계로 계약이 연장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철수하더라도 화물청사시설이라 쓸데가 없....) 

 

 

덧. 10월 4일 개인적인 일로 김포국제공항에 들려 다시 확인해보니, CGV 김포공항점의 폐점은 10월 12일로 확정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SC컨벤션 공항센터는 폐점되어 강남센터로 모든 시설이 이전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CAFE DE Specialtea's는 현재 영업중)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4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hosii.info BlogIcon 반쪽날개 2014.09.29 23:48 신고 김포공항이 다시 예전만큼 커질려나보다~.
    김포 국제선을 인천으로 옮길 당시에 비하면 김포를 거점으로 하는 비행기도 많아졌고,
    특히나 김포-제주 노선에 투입되는 비행기 대수며 국제선까지 생각하면,
    김포공항 옛 터미널을 다시 공항 터미널로 운용하는게 맞는듯 싶다~.

    옛 국내선 청사를 LCC전용으로 함과 동시에, 출국을 위한 도심공항터미널까지 입주시킨다면,
    수도권은 물론, 인천노선이 없는 지방 항공편 이용객들에게도 편리할테고.

    일단 이마트가 철수하고나면 본격적으로 공사를 시작할테니, 그때가 되면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 알 수 있겠다~.

    ...그나저나 김포공항 안가본지도 오래됐네=_=
    서울가도 맨날 인천으로만 가다보니 나중에 김포가면 뭔가 좀 어색할지도 모르겠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hebluesky.info BlogIcon Trippe_Park 2014.09.30 11:05 신고 김포공항 셔틀노선 취항지 공항들도 김포공항과 비슷한 발전양상을 보이는거보니, 아마도 도심지공항의 수요증가는 국제적인 트렌드인거 같아.
    (하네다공항도 국제선 청사를 대대적으로 확장했고, 타이완 쑹산공항, 상해 홍차오공항도 국제선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지.)

    KTX가 처음 생기고 내륙 공항들이 죽쑤던 현실도 비슷한 이유겠지..
    (역시 교통수단은 빨리타고, 빨리 내리고, 목적지까지 빨리 가는게 장땡!)

    도심공항터미널은 강남, 서울역에 있어서 김포국내선에 추가로 설치될지 의문이야.
    (대부분 연결가능한 항공사는 국내-국제 연결수하물로 수속이 되고, 안되는 항공사는 대부분 LCC라서 연결수하물 비용지출을 하진 않을거 같거든..)

    일단 공사가 끝나봐야 베일이 벗겨질듯... ㅋ
    (내 바램은 이마트 옥상과 구 관제탑을 전망대로 다시 개관하고, 아래는 LCCT로 쓰면 좋겠는데..)

    나는 인천공항 안가본지 오래되었어 ㅋㅋㅋ
    (국제선 탈때만 가는 정도니, 갈때마다 놀란다... 이번에 가면 자기부상열차에 놀랄듯 ㅋ)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flytoazuresky.tistory.com BlogIcon Thunderbolt10 2014.10.06 23:36 신고 형, 안녕하세요?^^ Fly2Sky입니다.

    오늘 반쪽날개형께서 도와주셔서 무사히 무안국제공항, 광주공항 출사 끝냈습니다. 내일 여수공항까지 끝내서 다음주 제주국제공항까지 마침표를 찍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나 김포국제공항은 그나마 있던 존재들을(?) 다 내쫓고 있어서 예전의 영화를 되찾을 듯 하네요. 김포국제공항 하나만으로도 김해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 제외하고도 다른 지방공항들 적자들 퉁치고도 남으니까요.;;;

    형, 다음주 제주에서 꼭 만나봬요.^^

    p.s 빠른 쾌유를 진심으로 기원할게요. 빨리 나으셨으면 좋겠어요.ㅠㅠㅋ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hebluesky.info BlogIcon Trippe_Park 2014.10.08 02:34 신고 어제 여수는 잘 다녀왔니?
    이틀동안 여러곳을 돌아다니느라 무척 피곤했을텐데, 제주 내려오기전까지 좀 쉬도록 하고~

    김포공항은 이제 스카이파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공항 시설로 되돌아가게 되는데, 업체와 마무리를 잘해야 할 것 같아.
    아무래도 계약기간 만료로 계약이 끝나지만 서로 윈윈하는 관계로 시작된 만큼 윈윈하는 모습으로 마무리를 지어야겠지....
    (김포공항 아울렛 같은 경우는 이전할 자리가 마땅히 없어서 고전하고 있는데, 계약이 끝났다고 일방적으로 나가라고 하면 입주상인들만 피해를 입게되는거니까..)

    아무튼 다음주에 제주에서 보도록 하자~~
    발목은 그때쯤 다 나아있을거야 ㅋㅋ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