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 2011년 공항비상대응 종합훈련

Posted by Thebluesky
2011/09/19 07:30 Aviation/Ground Staff

2011년 9월 7일 13시 20분경 저는 평소와 같이 서울에서 출발한 Inbound FLT 업무를 위해 여느때와 같이 주기장으로 향했습니다.
그런데 평소 제주항공이나, 이스타항공이 배정되고, 한번도 가보지 않은 주기장인 83번 SPOT에 배정되어 이상함을 느끼던중...
승객하기를 준비하는데,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 관계자분들로부터 훈련에 동원됨을 현장에서 요청 받았습니다.
(이게 다 울뱅기 동원되는 바람에..... -_-;)

제가 당시 해야되는일은 딱히 없었고, 그냥 Step Car에 앉아있다가 신호주면 비행기 문을 열어주는 일종의 진행보조역할이었습니다.
덕분에 일하다말고, 제주국제공항에서 이루어지는 공항비상대응 종합훈련을 처음으로 구경하게 되었습니다.
  

83번 Spot에 도착한 저희 비행기에서 진짜승객이 하기하고나서, 곧바로 공항 상주기관 직원으로 구성된 가상승객이 탑승합니다.
그리고 바로 Pushback을 하여 81~82번 Spot 전방의 유도로에 주기시켜놓고 본격적인 훈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검은옷 입으신 분이... 저를 Step Car에 가두신분.... 이였던거 같아요. ㅋㅋㅋ ) 

사회 식순에 따라 관계부서장님과 본부장님의 훈화(?) 및 훈련 지령의 발표가 이루어지는 순간입니다.
(날씨가 더워서 창문을 열거나 차문을 열고 싶었으나.... 차 뒤에 바라보는 눈이 몇갠지... 모르겠습니다. -_-;)

지금은 제주경찰특공대의 테러진압훈련을 하는 모습입니다. 자세히 구경해보고 싶지만, 차문을 열 수도 없고 갑갑합니다.

이번에는 공항공사 폭발물제거반 EOD의 궁국의 엑스칼리버(-_-;) 폭발물 탐지/제거 로봇의 폭발물 폭파 장면입니다.
그냥 제 상상속에서는 로봇이 전선을 해체해서 아에 폭탄과 뇌관을 분리를 시킬줄 알았는데, 안전한 폭파유도가 기술이였군요.

아까전 EOD로봇이 폭파한 가방속에서 쌩뚱맞게 생화학물질이 발견되었다는 첩보를 입수했다는 설정속에서 군인들이 출동했네요.
이 군인들은 해군 제주방어사령부의 화생방대대 소속 장병들이고 지휘차와 제독차가 한조를 이루어 현장을 수습하고 있었습니다.

대테러, 폭발물, 화생방 상황이 종료되자 바로 제가 기대하던 소방차들이 하나, 둘, 셋, 넷 저희 비행기 주변으로 몰려들고 있습니다.
'에에 지금부터 항공기 화재진압 훈련이 시작되겠습니다.'

긴장되는 순간! 준비하고~~~~

쏘세요!!!!!

보통 항공기에 물대포를 뿌리는 경우는 첫 취항이나, 착륙을 축하하는 경우 또는 진짜 불이났을 경우입니다만, 훈련에도 뿌리는군요.
어찌되었든 제가 타고 있던 Step Car도 물대포를 맞고, 지붕으로 물이 새는 바람에 난리도 아니였습니다.
외부모습도 구경하고 싶으시다면... http://www.kurl.kr/68IFSb을 클릭해주세요. (항공기 화재진압 훈련 - 뉴시스 2011년 9월 7일)

한바탕 물난리를 겪고 나서 한숨 돌리고 있는데, 날씨 더운날 시원한 물대포를 쏘아대니 기분도 상쾌해짐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이게 끝은 아니었습니다. 항공기에 잔불이 남아있어 추가로 더 진압중이라는 멘트와 함께 다시 물벼락이.....
오늘 덕분에 울 비행기 전후좌우로 꼼꼼하게 공짜 세척 잘하고 있습니다. (은근 깨끗해진것 같아보여요 +.+)

계속 물벼락을 맞는 도중 비행기 바닥면에서 오랫만에 보는 무지개를 발견했습니다. 우와! 우와! 우와! (정시에 대한 괜한 기대감이!)

한바탕 물대포에 의한 화재진압이 끝나고 부상자 구호훈련을 위해 항공기 문을 열고나니 부상자와 사망자들이 스스로(?) 또는 과잉연기를 구사하시는 공항소방대직원의 부축을 받으며 하기하였고, 이어서 훈련은 성황리(?)에 무사히 종료되었습니다.
탈출하는 가상 부상승객들의 행렬은, http://www.kurl.kr/b35VAl을 클릭해주세요. (뉴시스 2011년 9월 7일자)
저는 다음 출발항공편 업무를 위해 항공기에 탑승한채로 Towing되어 86번 Spot로 이동하여 무사히 다음편을 출발시켰습니다.

제 공항생활중 처음본 광경이었고, 처음했던 경험인지라 나름 즐거웠습니다.
훈련을 기획하고 실행하느라 수고했을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 담당자분들과 훈련참여하셨던 관계기관 분들 수고많으셨습니다.
글고 비행기 대여(?)하는 바람에 덩달아 고생하신 울 관계자 분들도 정말 대박 수고많으셨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