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Thebluesky.info

예천비행장 (Yecheon Airfield, YEC/RKTY, 25 AUG 2007) 본문

Aviation/Visit Airport

예천비행장 (Yecheon Airfield, YEC/RKTY, 25 AUG 2007)

Trippe_Park 2011.09.05 11:22

원주역에서 안동으로 향하는 무궁화 열차를 타고 영주역에서 동대구행 무궁화 열차로 환승해 예천역에 도착했습니다.
사실 예천공항은 경북선 개포역에서 가깝지만, 열차가 거의 정차하지 않고 교통수단도 마땅치 않아 예천역에서 하차했습니다.
예천역에서도 교통수단 찾기 힘든건 마찬가지였기 때문에 택시를 이용하기로 합니다.

 

공군 16비 정보처 요청 (군사보안)에 의한 사진삭제처리 (24JUN17)

 

택시가 내려준곳은 바로 이곳 부대 후문이었습니다. 이제부터 또 걸어야 하는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택시기사분께는 유천중학교 근처 옛 공항이 있던곳으로 가달라고 했었습니다.)
공군부대 주변에 있는 길을 돌아 예천공항의 신청사까지 가는것이 이번 답사의 목표입니다.

 

공군 16비 정보처 요청 (군사보안)에 의한 사진삭제처리 (24JUN17)

 

저 멀리에 신청사가 보이긴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걸어가야 할지 막막하더군요.
요즘처럼 스마트폰이 있다면 별문제 되지 않았겠지만, 당시에는 그러지 못했죠. 그래서 동네 할머니께 문의합니다.
대강의 위치와 가는 길을 듣고 가던길을 묵묵히 걸어가기 시작합니다.

 

공군 16비 정보처 요청 (군사보안)에 의한 사진삭제처리 (24JUN17)

 

항공기가 운항할 당시에는 있을법했던 탑승교 (Boarding bridge)도 철거가 되어있었습니다.
지금은 저 건물을 어떤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지 사뭇 궁금해 집니다.

 

공군 16비 정보처 요청 (군사보안)에 의한 사진삭제처리 (24JUN17)

 

지금 제가 있는 이 위치에서 보이는 무언가 비어있는 저곳이 구 여객청사라고 생각됩니다.
구글어스로 보았던 지도에서는 구 여객청사가 헐리지 않은곳으로 되어있었지만, 제가갔을땐 흔적도 없군요.

 

공군 16비 정보처 요청 (군사보안)에 의한 사진삭제처리 (24JUN17)

 

제가 길을 해맬때마다 걸어가야할 방향을 알려준 활주로 접근등화의 모습입니다. 아마도 28번 활주로일 겁니다.
길 건너편으로 활주로의 모습도 보았지만, 군사보안상 울타리 여건상 촬영은 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이정표가 보일때쯤 제가 이곳을 찾아온 목적이 목전에 있었습니다.
저기 오른쪽 지워진 부분엔 예천공항, Yecheon Airport가 쓰여있었을겁니다.
아쉽지만 지금 현재는 제가 걸어온 길 방향으로 인근 마을로 향하는 동네 주민만 보일 뿐입니다.

 

공군 16비 정보처 요청 (군사보안)에 의한 사진삭제처리 (24JUN17)

 

이 지역은 비인가자의 무단접근 및 사진 촬영을 금지한곳이 되어버렸습니다.
여객청사로 쓰이던 건물은 현재 공군 16전투비행단의 소유가 되었지만, 딱히 쓰임이 없는것 같았습니다.
공항지정 해제 이전,직후에 군민들을 위한 문화행사장으로 쓰였다고 했지만, 지금은 흔적도 없네요.

 

공군 16비 정보처 요청 (군사보안)에 의한 사진삭제처리 (24JUN17)

 

아무도 출입할 수 없는 정문입구에는 윤형철조망과 바리케이트로 외부와 차단이 되어 있었습니다.

예천공항은 1975년 공군 16전비 비행장으로 개항하여, 1989년 민항시설이 개항하여 아시아나항공이 서울, 제주간 노선을 개설하였으며,
1994년에는 대한항공이 서울, 제주노선을 개설하여 민항운항이 활성화 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예천공항은 주변 문경, 안동, 영주등의 승객들로 한때 40만명의 이용객들이 이용하는 활발한 공항이었으나,
중앙고속도로 개통으로 수요가 줄어들기 시작한 2003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예천공항에 대한 노선 운항을 중지했습니다.
이후 경상북도의 재정지원으로 아시아나항공만 제주노선을 한시적으로 운항했던적이 있으나 이내 노선운항이 중지되어버렸습니다.
2004년말 한국공항공사 예천지사는 폐지되었고, 2005년말 국방부 간 공항재산권 이양협상까지 대구지사에서 직원을 파견하였습니다.
2005년 12월 14일 건설교통부(현 국토해양부)와 국방부 간 공항재산권 이양협상으로 예천공항은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매일신문 - 예천공항 개항 16년만에 역사속으로 (2005년 12월 14일 보도)

예천공항은 예산낭비와 선심성행정으로 악명이 높았던 공항이었습니다.
1989년 당시 개항을 추진했던 故유학성 전 국회의원이 예천지역 출신이었기 때문에 유학성공항으로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당시 예천군과 인근 경북북부지역은 교통낙후지역이였기 때문에 탑승률은 70%가 넘어섰고,
부내내에 위치한 허름한 여객청사로 인한 불편함으로 인하여 1997년 부터 2002년까지 민항시설 확장공사를 하기 시작합니다.
(확장공사가 검토되었던것은 대선기간이며, 당시 유력한 대선후보가 예천지역을 방문하여 선심섬행정을 지시한것으로 들었습니다.)
하지만 2001년 개통된 중앙고속도로로 인하여 예천과 인근 지역의 교통난은 해소되었고 항공수요는 곤두박질 치기에 이릅니다.
2002년에 새로 개관한 여객청사는 2년도 이용하지 못하고 군사시설로 남게 되었으며, 아무런 사용처를 찾지 못했다 합니다.
(설령 군사시설로 사용한다고 해도 막대한 예산을 사용하여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해야한다고 하더랍니다.)
경향신문 - [예산 대해부]Ⅰ-3. 비행기없는 공항/예천 르포
한겨례 - [공항]“지방공항 승객증가” 행정오판
한국경제매거진 -[추락하는 지방공항의 진실] ‘표’로 만든 공항…정상 운영 ‘全無’

 

공군 16비 정보처 요청 (군사보안)에 의한 사진삭제처리 (24JUN17)

 

여객청사를 자세히 살펴보기위해 입구 좌측편에 있는 낮은 언덕을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올라가는 입구에는 조금 쌩뚱맞은 민가도 민가에서 키우는 강아지도 보이더군요.
(만약 비행기가 계속 운항했더라면 씨끄러워서 저곳에 살기 쉽지 않겠다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어찌되었든 언덕위로 올라오니 여객청사가 한눈에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이제 아무도 찾지않는, 공군도 이용처를 찾지못하는 옛 예천공항 여객터미널의 모습입니다.
2009년 경북도청이 예천, 안동으로 이전을 확정했을때 저비용항공사(LCC)와 함께 민항재개항을 추진했지만, 흐지부지되었습니다.
연합뉴스 - 경북 예천공항 재개항 하나 (2009년 5월 18일 보도)
예천공항을 답사한지 4년이 지난 현재에도 그닥 변하지 않았을 모습일듯 하여 지금도 씁쓸함을 느낍니다.
(선심성, 예산낭비를 불우한 이웃들에게 복지혜택을 주었으면, 예천공항보다 훨씬 좋은 결과가 있었을텐데... 아쉽네요.)

 

공군 16비 정보처 요청 (군사보안)에 의한 사진삭제처리 (24JUN17)

 

예천공항을 끝으로 저는 베이스캠프인 집으로 돌아갑니다.
실질적인 답사일정은 예천공항으로 마무리 되지만, 다음날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으로 마무리하게 됩니다.
2007년 7월 29일 무안국제공항으로 시작된 대한민국 공항 답사가 거의 한달만에 종착지를 향하게 되었습니다.
제 젊은날의 열정을 표출하기 위한 이 여행의 시작과 끝까지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께 늦었지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이 힘든 여정이 언젠간 제 인생의 값진 추억이 될것이라 굳게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Special Thanks to. (제 젊은 날의 열정을 표출하기 위한 이 여행에게 도움을 주셨던 분들 감사드립니다.)
유천중학교 인근에 거주하시던 할머님 - 덕분에 많이 해메지 않고 목적지까지 잘 다녀갔습니다.
예천만남의광장 휴게소에서 만났던 건설 트럭 운전자님 - 덕분에 열차시간에 늦지않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상북도 예천군 유천면 | 비행장교차로
도움말 Daum 지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4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hosii.info BlogIcon miyumiyu 2011.09.05 14:06 신고 오랜만에 보는 예천공항이다+_+!
    전에 갔을 때는, 여객터미널 주차장이 개방되어있었는데, 지금은 완전히 막아버렸구만..ㅜ.ㅜ;;

    지은지 얼마 되지도 않은거를, 여객수요 감소로 폐쇄하버리고... 여러가지로 안습이지...ㅜ.ㅜ;

    기찻길 바로 옆에 예천공항 구청사가 있어서 청주공항보다 열차 접근성은 더 좋았는데, 경북선 자체가 워낙에 기차가 없으니까..ㅜ.ㅜ; (예천공항 앞에는 역도 없었고;; )

    그나저나... 신청사 2번 스팟에 보딩브릿지도 하나 있었는데 그것도 철거해버렸네=_=;;;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hebluesky.info BlogIcon Trippe_Park 2011.09.05 21:02 신고 예천공항~~ ㅋㅋㅋ 2005년 군사협정이 된 이후에는 국방부 소유가 되었기 때문에 폐쇄된거라고 하더라구.
    협정 전후에는 잠깐 지역 군민을 위한 행사도 있었다고 전해지는데, 저곳에 갔을 당시에는 그런거 꿈도 못꾸게 생겼더라.
    오히려 군에서도 저거 사용하는데 리모델링을해야되고 그러자면 예산이 축나니까 손도 못대는 눈치고...

    암튼 저곳도 도로교통의 발전을 생각못한 새머리 정치인들때문에 2년도 안되서 세금낭비 제대로 하셨지...
    그나마 보딩브릿지는 어딘가에서 잘 쓰고 있을테니 하나 건진건 있을지 몰라도~

    그런데도 정신 못차리고 경북도청 이전할때 해당지역 정치인들과 지방자치단체가 저비용항공사 유치해서 다시 개항시킬려고 했으니 아직 정신 못차린셈이지~
  • 프로필사진 공군 제16전투비행단 2017.05.01 11:57 신고 안녕하십니까. 공군 제16전투비행단 정보처입니다. 귀하의 블로그 내 본 게시물은 군사보안에 유해한 사진 및 내용을 다수 포함하고 있습니다.(게시물 내 1,2,3,4,6,7,8,9,15,16,17,18,19,20,21번째 사진 및 12~13번째 사진 사이의 교각 관련 내용 등) 상기의 내용은 국방부훈령 제1944호에 의거 '군사보호구역 및 군사보호장비, 경계상태를 노출시키는 사항'에 해당하여 사전 허가 없이 촬영이 금지됨을 알려드립니다. 상기 내용을 게시물에서 삭제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이 있을시 054-650-4580으로 연락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hebluesky.info BlogIcon Trippe_Park 2017.06.24 00:35 신고 안녕하십니까?
    영공방위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한동안 관리를 하지 않아 휴면이 되었던 상황에서 답변이 늦었습니다.
    문의주신내용에 대해 조치를 완료한 후 답변드립니다.
    삭제요청 주신 사진에 대해 삭제를 완료하였으며, 추가 문의있으시면 언제라도 댓글이나 방명록 등으로 연락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