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Thebluesky.info

대한항공 서비스마케팅 설문결과 본문

Aviation/And so one

대한항공 서비스마케팅 설문결과

Trippe_Park 2011.07.12 00:35

< 2007년 11월 28일 기 포스팅된 내용 >

제가 이번학기에 서비스산업론이라는 과목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업체 하나를 골라서 서비스마케팅믹스를 조사하는것을 1차과제로 중간고사기간에 제출했구요.
이번 기말고사에는 2차과제로 그 업체의 서비스마케팅믹스와 서비스패키지와 서비스 포지셔닝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마케팅전략을 도출해서 대한항공의 경쟁우위전략이 무엇인지 파악하는것이구요.
추가로 부족한 부분을 더 조사해서 제가 또 다른 전략을 세우는것이죠.
이번 설문을 통해 이과정중 서비스포지셔닝에 관련해서 표적시장과 컨셉의 부합성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설문기한은 이번주 금요일까지며, 많은 참여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Special Thanks -> eNoz(Hosii)


< 2011년 07월 11일 결과발표>
많은 일들을 참 오래 미뤄뒀습니다. (그동안 얼마나 마음이 불편하던지...)
그냥 간단히 과제물 PPT를 슬라이드로 포스팅 하면 될것을 왜 이렇게 오래 걸렸는지 모르겠네요.
항상 감사했던건, 여러분의 도움덕분에 해당학기 장학금을 수여받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 설문은 서비스 산업론 과목의 과제활동으로 해당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본인)에 의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설문의 결과(2007년)가 현재의 상황과 많이 다를 수 있으며, 대한항공의 견해와 다를 수 있음을 미리 밝혀둡니다.


과제 PPT 이전에 설문결과를 먼저 언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문은 가상항공사 KAWA의 제로보드 게시판 하나를 임대하여 사용했으며, 인터넷으로만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당시 2007년에 구글이나 다른 웹 설문조사 서비스는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였습니다.)
제로보드 게시판으로 설문을 진행하다보니, 해당되지 않는 설문에 체크를 하신분들과,

설문을 진행하지 않으신분 등 매끄럽지 않은 설문진행의 오류가 발생하였으나,

결과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을 미비한 수준이므로 설문을 계획대로 진행하였습니다.

당시 설문조사에 마감시간 이후까지 총 189분이 참여해주셨습니다. 바쁜시간에 설문에 참여해 주셔서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1. 귀하의 성별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설문집단이 해당되는 표적시장 유추용 - 성별) 
     ▷▶  남성 172명,  여성 17명

2. 귀하의 연령대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설문집단이 해당되는 표적시장 유추용 - 연령)
     ▷▶ 10대이하  26명, 20대 88명, 30대 36명, 40대 12명, 50대이상 3명, 미응답 24명

3. 대한항공(KE)를 이용하신적이 있으십니까? (설문집단이 해당되는 표적시장 유추용 - 기존고객)
     ▷▶ 있다 134명, 없다 30명, 미응답 25명

4. (타 항공사 포함) 항공편을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설문집단이 해당되는 표적시장 유추용 - 목적별)
     ▷▶ 상용(출장, 업무, 회의 등) 25명, 여가(여행, 취미 등) 98명, 통근(통학 등) 11명, 기타 16명, 미응답 39명

5. 주로 이용하시는 좌석의 등급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설문집단이 해당되는 표적시장 유추용 - 품질 VS 가격)
     ▷▶ First Class 3명, Prestige Class 7명, Economy Class 145명, 미응답 34명

6. 대한항공을 가장 잘 나타내는 슬로건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대중이 반응하는 대한항공 이미지 컨셉)
     ▷▶ Excellence in Flight 113명, 우리의날개 16명, 하늘가득히사랑을 34명, 21세기 초인류항공사 2명, 미응답 24명

7. 대한항공의 여러 홍보활동중 現 대표 슬로건인 'Excellence in Flight'와 의미가 가장 부합되는것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대중이 반응하는 대한항공의 서비스)
     ▷▶ 항공기 도입/제작참여 34명, 취항지 홍보 77명, Web기반 예약/발권수속서비스 5명, 새로운 유니폼 15명, 
          기내식(비빔밥 등) 2명, AVDO등 기내 편의 오락시설 도입 17명, 라운지 0명, 무인수속발권기(KIOSK) 1명
             미응답 38명

8. 대한항공의 'Excellcece in Flight'라는 슬로건이 주는 이미지와 타 항공사의 이미지와의 차이점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대중이 반응하는 대한항공의 이미지와 OAL이미지와의 차이점)
     ▷▶ 비싸보인다 14명, 별로이다 9명, 그저 그렇다 68명, 특별하다 42명, 고급스럽다 15명, 미응답 41명

9. 앞으로도 대한항공을 계속 이용할 의향이 있으십니까?
    (지속적인 구매의향 또는 구매 충성도)
     ▷▶ 그렇다 125명, 아니다 28명, 미응답 36명


 


 설문 문항은 1~5 문항이 설문집단이 해당되는 주된 표적시장을 알아보기 위함이였다면, 6~9 문항은 이미지와 서비스 구매의향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표적시장 : 상용이나 여가를 목적으로 하는 품질보다 가격을 선호하는 실속적인 20~30대 계층
(설문을 홍보했던곳들이 주로 본인이 평소 잘 알던 Flight Simulation 동호회, 항공 관련 동호회 등이였고, 인터넷 설문으로 인하여 계층이나 연령, 관심분야에 대한 한정된 결과가 나왔습니다.)

2. 대한항공은 2005년도에 새로운 유니폼을 도입하였고, 2006년초에 새로운 유니폼이 담긴 광고를 통해 처음으로 새로운 슬로건 'Excellence in Flight'를 세상에 알리기 시작하였습니다.

설문이 진행된 2007년말은 약 2년정도의 홍보를 거친 시기입니다.
6~9번 문항이 가지고 있는 설문의 목적은 새로운 슬로건이 얼마나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서비스와 연관되어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오는지, 또한 OAL과의 차별성은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설문결과로는 새로운 슬로건이 인지도를 가지고 대한항공의 이미지와 부합하고 있음을 확인했으며, 특별한 비행, 'Excellence in Flight'의 이미지는 구체적으로 대한항공 취항지 광고와 연관이 많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2006년 취항지 광고 : 피지, 알래스카, 라스베가스, 이스탄불 , 2007년 취항지 광고 : 이집트, 몽골)


 

OAL과 비교해서 특별한 비행, 'Excellence in Flight'의 이미지는 크게 다를것이 없다는 반응이였으며, 

현시점 (2011년 A380도입이후)에서 다시 설문을 한다면 결과는 특별하다는 반응으로 많이 달라져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저비용항공사 LCC의 점유율이 높아진 현재 '비싸보인다.'라는 답안 선택도 종전보다는 많아질것 같습니다.)
지속적인 구매의향 또는 구매 충성도는 아주 높았으며,

당시 LCC가 한성항공, 제주항공뿐인 시기이며 두 LCC모두 국제선 운항허가를 받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선택의 폭은 지금보다 현저히 낮아 현재와는 상황이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과제 발표를 위해 만들어 놓았던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첨부하겠습니다.
그냥 과제일뿐인데 많은 도움주셨던 분들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2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kofraair.tistory.com BlogIcon Yaggo2 2011.07.12 20:43 신고 저는 개인적으로 "Excellence in Flight"보다는 "하늘 가득히 사랑을"이라는 슬로건이 더욱 마음에 듭니다.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은 좋은데, 사랑과 열기가 없는 완벽함은... 완벽함이 아닌 것 같습니다 ㅜ.ㅠ~ 예전에 "하늘 가득히 사랑을" TV-CF도 개인적으로 요즘에 나오는 TV-CF보다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thebluesky.info BlogIcon Trippe_Park 2011.07.13 10:33 신고 저도 당시엔 'Excellence in Flight' 슬로건이 인적부분에 대한 탁월함을 배제하고, 그저 비행에만 탁월함 정도로 인식되었기에 처음엔 비호감이였습니다.
    하지만 대한항공 홈페이지를 자세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Excellcnce in Flight에 세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중 Service Excellence (고객감동과 가치창출)이라는 부분도 포함되어 있으니 Excellcnce in Flight는 세가지 가치를 함축적으로 표현한것이 아닌가 생각되더군요.
    그리고 2005년 신 유니폼의 적용으로 대한항공의 이미지를 고급스러움으로 격상시키려는 와중에 기존 슬로건도 계속유지하는건 사실상 어려운일이라고 봅니다.
댓글쓰기 폼